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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문

조건분기 제어문

if문

 
단순 if문
 
if~else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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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식 뒤에 ;를 붙이지 않아야 한다.

else 뒤에 조건식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다.

중첩된 if 문이 else와 짝이 맞지 않을 때 사용범위를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하여 {}로 표시한다.

 
swich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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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값


반복 제어문

for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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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식을 실행한다.

조건식을 평가한다.

조건식이 참이면 반복할 문장을 실행하고, 조건식이 거짓이면 for 문을 빠져나온다.

반복할 문장을 실행한 후에는 증감식으로 돌아가서 실행후 다시 조건식을 평가하는것의 반복이다.

 

while문

while문에서 조건식을 항상 참이 되게 하면 되고, 반복을 끝내고 while문을 탈출할 수 있도록 break문을 이용한다,


기타제어문

 
break문은 switch문, for문, while문, do~while문을 실행하는 중간에 완전히 탈출할 때 사용하고, 특히 문한루프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루프를 끝내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break문

continue문

for문은 무조건 헤더의 증감식으로 이동하고, while문은 헤더의 조건식으로 이동하며, do ~while문은 맨 끝 while 뒤의 조건식으로 이동한다 
 

goto문

goto레이블은 뒤에 레이블이 앞에 동일한 레이블이 붙은 문장으로 이동한다.

 


함수와 기억클래스

함수

함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명령어들의 모음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 입력을 받아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고 결과를 반환한다.
 

함수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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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는 서로 구별되는 이름을 가진다.

함수는 특정한 작업을 수행한다.

함수는 입력을 받을 수 있고, 결과를 반환할 수 있다.


함수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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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는 한번 만들어지면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재사용할 수 있고, 가독성이 좋아지며, 유지관리도 쉬워진다.




기억클래스

지역 변수는 함수안에서 선언된 변수로, 변수가 선언된 함수 안에서만 참조할 수 있다.

전역 변수는 자동으로 0으로 초기화되고, 필요 시 다른 값으로 직접 초기화한다.
전역 변수1의 참조영역은 변수 선언 이후로 어디서나 창조할 수 있다.

전역 변수2의 참조영역도 선언할 수 있지만 권장하지 않는다.



포인터
포인터의 변수는 데이터가 저장된 주기억장치의 주소만 저장할 수 있다.
포인터 변수도 일반 변수처럼 선언해야 사용할 수 있다.
포인터 변수가 특정 기억장소를 가리키게 하려면 가리키고 싶은 기억장소의 주소를 대입해야한다,
포인터 변수에 저장된 주소를 이용해 다른 기억장소를 참조하려면 특별한 연산자인 간접 연산자 “*”을 이용해야한다.

포인터 변수 선언

자료형 *포인터 변수명;
*은 간접 참조 연산자, 단순히 포인터 변수임을 표시하는 기호이다.
자료형은 포인터 변수가 가리키는 기억장소에 저장될 자료의 형이다.
포인터 변수를 선언할 때는 이 포인터가 어떤 형의 변수를 가리키는데 사용할지를 명시한다.
변수의 자료형이 다르면 해당 변수가 차지하는 기억장소의 크기도 다르므로 포인터를 선언할 때와 다른 자료형의 변수는 가리키게 할 수 없다.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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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의 중복을 막을 수 있다.

한 번 제작된 함수는 다른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도 사용이 가능하다.

복잡한 문제를 단순한 부분으로 분해할 수 있다.


함수의 종류

라이브러리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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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러에서 지원하는 함수들

수학과 관련된 함수#include<math.h>
문자와 관련된 함수#include<ctype.h>
문자열과 관련된 함수#include<string.h>
그 외 범용 함수#include<stdlib.h>

 

 
사용자 정의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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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프로그래밍 작성 시 직접 만들어 사용

사용자 정의 함수의 호출과 정의

함수의 원형 선언

함수의 인수 전달 : 값에 의한 호출

함수를 호출하면 호출할 때 명시한 인수의 값이 전달되어 호출된 함수의 매개 변수에 저장된다. 인수의 값을 함수로 전달하기 때문에 값에 의한 호출 이라고 한다.


구조체와 공용체
구조체
구조체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정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자료형으로, 서로 관련된 다양한 자료형의 여러 값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편리하게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한다.

struct 구조체 태그명 구조체 변수명;
태그명 : 구조체 정의에서 srtuct 뒤에 지정한 식별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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