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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메뉴
메뉴는 사용자가 여러 개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여 사용자의 명령을 받아들이는 간편한 방식이다.
안드로이드의 메뉴는 옵션메뉴와 컨텍스트 메뉴로 구분된다.
ⅰ. 옵션메뉴
ⅰ.메뉴 XML 파일을 생성한 후 Java에서 호출하는 방법
옵션 메뉴 설정 순서(XML 파일 이용)
1. 메뉴 폴더 생성 및 메뉴 XML 파일 생성 편집
(메뉴코딩)
2. Java 코딩:
onCreateOptionsMenu() 메소드 오버라이딩
(메뉴 파일 등록)
3. Java 코딩:
onOptionsItemSelected() 메소드 오버라이딩
(메뉴 선택 시 동작할 내용 코딩)
메뉴 XML파일 형식 <menu> <item android:id="@+id/항목1 아이디" android:title="항목1 제목"/> <item android:id="@+id/항목2 아이디" android:title="항목2 제목"/> </menu> |
Activity 클래스 public boolean onOptionsItemSelected(MenuItem item){ if (item.getItemId() == R.id.항목1아이디){ 항목을 실행했을 때 실행할 코드 return true; } else if (item.getItemId() == R.id.항목2아이디){ 항목을 실행했을 때 실행할 코드 return true; } return false; } |
* 인플레이터
정적으로 존재하는 XML 파일을 Java 코드에 접근하여 실제 객체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
ⅱ. XML파일 없이 Java 코드만으로 메뉴를 생성하는 방법
onCreateOptionsMenu() 메소드 안에서 메뉴 XML 파일에 접근하는 대신에 직접 menu.add() 메소드로 메뉴 항목을 추가하는 것이다.
@Override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Menu(Menu menu){
super.onCreateOptionMenu(menu);
MenuInflater = getMenuInflater();
inflater.inflater(R.menu.메뉴XML아이디, menu);
return true;
}
return false;
}
public boolean onOptionsltemSelected(Menultem item) {
if (item.getltemld() == R.id.항목1아이디){
return true;
else if (item.getltemld() == R.id.항목2아이디){
return true;
}
return false;
}
ⅱ. 컨텍스트 메뉴
컨텍스트 메뉴 설정 순서(XML 파일 이용)
onCreate() 메소드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나타낼 위젯을 registerForContextMenu()로 등록해야한다.
1. 메뉴 폴더 생성 및 위젯의 메뉴 XML 파일 생성 편집
(메뉴코딩)
2. Java 코딩:
onCreate()안에 registerForContextMenu()로 등록
(메뉴를 사용할 위젯 등록)
3. Java 코딩:
onCreateContextMenu() 메소드 오버라이딩
(메뉴 파일 등록)
4. Java 코딩:
onContextItemSelected() 메소드 오버라이딩
(메뉴 선택 시 동작할 내용 코딩)
Ⅱ. 토스트
토스트는 사용자가 인식해야 할 작은 메시지를 보여줄 때 사용하면 편리하며 프로그래머가 디버깅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적당하다.
Toast.makeText(Context context, String message, int duration).show();
Context는 현재 액티비티(화면)을 표시하기 위해 this를 주로 사용한다.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내부 클래스에서 토스트를 출력하기 위해 예외적으로 '액티비티명. this'를 사용했다.
duration은 화면에 나타나는 시간인데 Toast.LENGTH_LONG이나 Toast.LENGTH_SHORT 중 하나를 사용한다. 마지막에는 생성된 토스트를 화면에 보여주기 위해 show() 메소드를 사용했다.
Toast.setGravity(int gravity, int xOffset, int yOffset);
gravity에는 화면의 상단, 중앙, 하단 등을 지정하고 xOffset과 yOffset은 떨어진 거리를 나타낸다.
Ⅲ. 대화상자
화면에 메시지를 나타낸 후 확인이나 취소 같은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들이는 경우에 사용자가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1. 대화상자 생성
AlertDialog.Builder클래스로 생성
2. 용도에 따른 설정
setTitle() : 제목 설정
setMassage() : 내용 입력
setIcon() : 아이콘 설정
setPositiveButton() : <OK> 버튼
setNegativeButton() : <Cancle> 버튼
setItems() : 목록출력
setSingleChoiceItems : 라디오버튼 목록 출력
setMultiChoiceItems : 체크박스 목록 출력
3. 대화상자 화면 출력
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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